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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첫 화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다

 

 

처음으로 들어가는 과정이기에 당연히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를 선택하고 들어간다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신규 사용자 계정 만들기, 추적 코드 구현, 데이터 필터 설정하는 방법 설명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및 보고서 탐색하고 대시보드 및 바로가기 설정하기

데모를 통해 사용자 보고서, 획득 보고서 등의 기본 보고서 분석, 목표 및 캠페인 추적 설정하는 방법

 

가장 먼저 수강신청을 해야 될것 으로 보여 신청

 

 

본인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요청한다.

대략적으로 표시를 하고 넘어간다.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킥스 과정 시작 전 설문조사가 나타난다.

이래 저래 다 동의하고 다음 클릭

 

 

 

1.1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중요한 이유

 

동영상 보면

계정 만들어 구현, 뷰와 필터 설정하고, 목표 및 필터 추적 설정 방법 설명

 

먼저 '디지털 애널리틱스' 정의

사용자가 상품 구매를 단계적으로 보면

획득 단계는 인지도 제고와 사용자 관심분야 확보 시점

행동 단계는 사용자가 귀사에 참여하는 시점

전환 단계는 사용자가 귀사의 고객이 되어 거래하는 시점

이러한 단계별로 유입경로의 다양한 측면 측정

구매를 유도한 온라인 동작이 무엇인지 추적하고

해당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규 및 기존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특정 지역에서 구매가 이루어지는지 추적

특정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지

충성도와 참여도

행동 데이터 수집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

 

1.2 Google 애널리틱스의 작동 방식

 

Google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를 수입하여 유용한 보고서에 컴파일하는 플랫폼

추적하려면 먼저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가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방법에 대한 익명 정보를 수집합니다

액세스에 사용되는 기기 및 운영체제 등과 같은 브라우저 정보도 수집하며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었던 출처를 알 수 있는 '트래픽 소스'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스로는 검색 엔진, 사용자가 클릭한 광고 또는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등이 있습니다.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된 정보를 수집하고 보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활동을 '세션'이라고 하는 기간별로 그룹화합니다.

세션은 사용자가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됩니다.

30분 동안 사용자 활동이 없으면 세션이 종료됩니다.

세션이 종료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면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추적 코드는 데이터를 수집할 때 해당 정보를 패키지도 묶어 구글 애널리틱스에 전송하며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합니다.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자 기기가 모바일인지 데스크톱인지 또는 사용자의 브라우저 유형과 같은 특정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집계하고 구성합니다.

데이터가 처리되는 방식을 맞춤 설정할 수 있는 구성 설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에 내부 회사 트래픽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거나 비즈니스에 중요한 특정 국가나 지역의 데이터만 포함되도록 필터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구성을 설정할 때는 나중에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를 제외하지 않아야 합니다. 데이터가 처리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보고서로 표시됩니다.

 

1.3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지금까지는 데이터 수집 방법을 알아보았으나

이제부터는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Google애널리틱스 계정은 선택사항인 '조직' 아래에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룹화하면 여러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을 한 그룹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대형 대행사는 여러 계정을 갖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에서는 하나의 계정만 사용합니다.

계정을 만들면 속성이 자동으로 만들어지고 속성 내에 해당 계정의 보기가 만들어집니다.

각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여러 개의 속성이 들어가고 각 속성은 여러 개의 보기로 구성됩니다.

그래서 비즈니스에 잘 맞는 애널리틱스 데이터 수집을 구성 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서는 웹사이트에서 데이터가 수집되는 방법과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사용자를 관리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비즈니스별로 또는 비즈니스 단위별로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각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1개 이상의 '속성'이 있고 각 속성은 추적 코드에 표시되는 고유한 추적 ID를 사용하여 서로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수입할 수 있습니다.

각 계정에 여러 속성을 할당할 수 있으므로 여러 웹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비즈니스와 연결된 기타 디지털 애셋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 판매 지역 또는 각 브랜드에 별도의 속성을 사용하는 경우 각 부분의 데이터는 쉽게 볼 수 있지만 개별 속성의 데이터를 종합해서 볼 수는 없습니다.

 

각 계정에 여러 '속성'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각 속성에는 여러 '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성 설정에서 필터라는 기능을 사용하여 각 보기의 보고서에 포함할 데이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지역에서 웹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Google스토어의 경우 전 세계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모두 포함하는 하나의 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별 데이터를 보려면 북미, 유럽, 아시아 등 별도의 보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매장 직원이 포함되지 않은 외부 트래픽의 데이터만 확인하려면 IP주소를 기반으로 내부 트래픽을 필터링한 보기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보기 수준에서 Google애널리틱스 '목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전환 또는 비즈니스 목표를 추적하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뉴스레터에 가입한 사용자 수 또는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 수를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와 전환에 대해서는 다음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Google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가 수집되고 처리된 후에는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계정, 속성, 보기를 설정하세요.

 

사용자 액세스 권한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보기와 관련하여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 2가지가 있습니다.

새 보기에는 보기가 만들어진 날짜부터 수집된 데이터만 포함됩니다. 새보기를 만들면 이전 데이터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보기를 삭제하면 삭제된 보기는 제한된 시간 내에 관리자만이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보기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계정, 속성 또는 보기 수준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권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각 수준은 그 상위 수준의 권한을 상속받습니다.

예를 들어 한 계정에 대해 액세스 권한이 있는 경우 해당 계정 바로 아래에 있는 속성과 보기에 대해서도 동일한 액세스 권한을 갖습니다. 하지만 보기에 대해서만 액세스 권한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보기와 연결된 속성 또는 계정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지 않습니다.

Google애널리틱스에서 '관리'를 클릭하면 '사용자 관리', '수정', '공동작업' 또는 '읽기 및 분석'에 대한 사용자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관리'에서는 계정, 속성 또는 보기에 대한 사용자 액세스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수정'에서는 사용자가 구성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공동작업'에서는 사용자가 대시보드 또는 특정 설정과 같은 사항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읽기 및 분석'에서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보고, 보고서를 분석하며, 대시보를 만들 수는 있지만 설정을 변경하거나 신규 사용자를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조직, 계정, 속성, 보기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수집하는 데이터 및 데이터의 품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구현을 설정할 때 신중을 기하고 수집하는 데이터의 속성과 보기를 전반적인 비즈니스 구조에 맞게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Google 계정을 사용하여 Google애널리틱스(analytics.google.com)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계정이 없는 경우 Google애널리틱스 웹사이트(analytics.google.com)에서 '계정 만들기'링크를 클릭하여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 Google계정으로 로그인하면 Google애널리틱스 소개 페이지와 가입하기 옵션이 나타납니다. Google애널리틱스에 가입하기 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Sign in
Google Sign in

 

 

계정 설정 : 원하는 계정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Store'

조직을 연결하고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을 볼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을 통해 Google애널리틱스에서 중요한 시스템 작업을 실행하도록 하고 애널리틱스 데이터 공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선택된 상태로 두겠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측정하려는 대상이 무엇인가요? Google애널리틱스에서 웹사이트만, 모바일 앱만 또는 둘 다 측정할지 묻게 됩니다. 웹사이트만 측정하고 싶은 경우 '웹'이 기본값으로 선택되기 때문에 필요한 작업이 없습니다. 섹션 하단의 '다음' 버튼 클릭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대상 지정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대상 지정

 

속성 설정 : 추적하려는 웹사이트의 이름을 먼저 지정하여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름을 'Google Merchandise Store'라고 지정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웹사이트 URL을 추가합니다.

업종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Google애널리틱스 업종에 맞는 더 나은 보고서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업종을 선택하려면 '하나를 선택하세요'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합니다. 

보고서의 시간대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 설정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 설정

 

추적 코드 : 새 속성 설정에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가 표시됩니다. 이 코드에는 추적 I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 페이지에 이 코드를 추가하면 google 애널리틱스가 사이트에서 사용자 행동을 측정하고 측정한 데이터를 다시 Google애널리틱스 계정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코드를 복사하여 Google 스토어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의 HTML에 있는 <head> 태그 바로 뒤에 해당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추적 코드를 다시 찾아야 하는 경우 '관리'영역의 '추적 정보'와 '추적 코드'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적 코드는 추적 코드 입력란에 나와 있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코드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코드

 

실시간 개요 확인 : 사이트에 코드를 추가한 후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개요 보고서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보고서에는 현재 사이트 사용자 수 등의 최신 사용자 활동 정보가 표시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실시간 개요 확인
Google 애널리틱스 실시간 개요 확인

 

 

1.4 필터로 보기를 설정하는 방법

 

 

 

데모 시작

 

속성에 사용 가능한 View를 만들기 위해 상단의 Admin 클릭

 

 

VIEW 탭에서 View Settings 클릭

 

 

View Name에 All Web Site Data로 되어 있으나

용도에 맞게 바꾼다

 

 

 

처음 속성을 만들면 필터가 설정되지 않은

'모든 웹사이트 데이터'라는 보기가 자동으로

설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필터링되지 않은 데이터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이름을 'Raw Data', '원시 데이터'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경하고 나면 반드시 저장 클릭

 

 

 

 

테스트 보기 설정하기

먼저 All Web Site Data 클릭

 

 

 

Create new view 클릭

 

 

New Reporting View에서 

Reporting View Name 입력

 

 

Create View 클릭

 

 

 

 

 

'크롤링 필터링'에서 알려진 크롤러 및 스파이더에서 발생한 모든 조회수 제외 선택

 

 

 

 

마스터 보기 만들기

 

마스터 보기는 보고 및 분석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테스트 보기를 복사한 후 이름만 변경하면 됩니다.

 

 

 

 

 

 

필터 추가하기

 

 

 

 

 

 

 

 

 

 

 

IP address를 입력하여야 하는데

 

 

 

본인의 IP address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Google 홈으로 가서 what is my ip? 입력

 

 

 

 

 

방금 만든 필터가 목록에 표시된다

 

 

필터가 모든 트래픽을 포착하는 데는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필터가 내부 트래픽을 제대로 제외하고 있는지

테스트하려면 보고서 Reporting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왼쪽 메뉴에서 '실시간' Real-Time을 클릭합니다. 

 

 

 

 

 

내부 IP주소로 발생하는 내부활동이 수집되지 않는 것을

확인한 후 마스터 보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시 관리 탭을 클릭

 

 

 

 

 

 

 

 

 

 

 

 

 

 

평가시험 1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소개 과정 평가시험 1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소개 과정 평가시험 1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소개 과정 평가시험 1 제출하기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소개 과정 평가시험 1 결과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소개 과정 평가시험 1 결과

 

 

이렇게 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완벽 가이드'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1. Google 애널리틱스 소개' 과정을 마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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